본문 바로가기
[두란노] 성경 에센스

성경에센스 - 창세기 [BibleEssence - Genesis]

by 다니엘(Daniel) 2023. 12. 25.
반응형

 

 

성경에센스 - 창세기 [BibleEssence - Genesis]

 

 

핵심단어: 기원, 창조, 죄, 심판, 구원 계획, 메시아, 원시복음, 언약, 선택, 복

핵심 주제: 창조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복에 참여하자

 

 

요약 

 

  창세기는 시작의 책이다. 1-11장은 '원역사'이며 세상만물의 시작을 비롯하여 인류, 죄, 언약, 민족의 시작이 담겨 있으며, 4대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12-50장은 '족장사'이며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이라는 4대 인물로 구성되어 있다.

 

  창세기는 거대한 창조 이야기에서 한 개인의 이야기로 축소되는 것 같지만, 사실 피조만물은 한 사람을 위해 준비된 선물이었다. 하나님은 망가진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언약을 맺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한 사람을 부르셨다. 하나님은 한 사람 아담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셨다. 그러나 그가 불순종하고 타락하자 인간을 구원하실 한 분 메시아를 보낼 계획을 알리셨다(3:15). 그리고 한 사람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이 일을 구체화하기시작하셨다(12:1-3).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땅과 자손과 복에 대한 언약을 주셨다.

 

  창세기는 천지창조라는 거대한 역사로 시작된다. 그러나 이후로 실패의 역사가 반복된다. 타락(3장), 홍수(7장), 바벨탑(11장) 등 3연속 실패가 이어진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이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이후로 등장하는 족장들도 부족해 보이기는 마찬가지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이런 사건들은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너무 탁월해서 생긴 문제였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탁월한 지성과 용기와 능력을 주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형상인 한 사람이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온 세상을 파멸시킬 수도 있었다. 타락, 홍수, 바벨탑 사건은 탁월한 영웅이었던 아담 및 가인의 후손과 니므롯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쳤는지 보여준다. 그런데 세상은 영웅들이 그렇게 실망을 시켜도 여전히 영웅을 원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부족해 보여도 족장들처럼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한 사람을 통해서 세상을 회복하고 구원하실 계획을 세우시는 분이다. 결국 창세기에 드러난 하나님은 창조하시는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한 사람에게 인생과 역사를 위임하시는 하나님, 믿고 맡겨주시는 하나님이시다.

 

 

출처 : <보라통독>, 이상준, 두란노, 2021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