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란노] 성경 에센스

성경에센스 - 룻기 [BibleEssence - Ruth]

by 다니엘(Daniel) 2024. 1. 1.
반응형

 

 

성경에센스 - 룻기 [BibleEssence - Ruth]

 

 

핵심 단어: 사사 시대, 영적 혼란의 시기, 이방 여인 과부, 신앙 고백, 기업 무를 자, 현숙한 여인

핵심 주제: 죄악된 시기에 보석 같은 이들의 이야기

 

 

요약 

 

  룻기는 사사시대에 일어난 하나의 에피소드를 다룬 책이다. 1장은 하나님의 백성인 나오미의 실패를 다루었고, 2-4장은 모압 며느리인 룻을  통한 회복을 다루었다. 룻기는 절망을 희망으로, 비극을 희극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구속 반전 스토리다.

 

   룻기는 하나님이 한 가문에 주신 기업이 끊어지기 않도록 하는 고엘(기업 무를 자, kinsmanredeemer) 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하여 끊어질 위기의 가문이 회복되었을 뿐 아니라, 사사시대에 끊어질 위기에 있던 신앙과 축복도 회복되었다. 그래서 룻기는 사사시대에 있었던 하나의 에피소드(episode)에 불과하지만, 이스라엘의 실패와 하나님의 회복이라는 사사기의 핵심 주제가 그 중심(epicenter)에 있다고 하겠다.

 

  사사시대는 하나님의 신적인 구원의 손길과 이스라엘의 실망스런 타락이 대조된 시대였다. 사사들도 갈수록 세속화되어 갔다. 더 이상 이스라엘에서 구원의 여망이 보이지 않을 때 룻기에서 소망이 피어올랐다. 바로 이방 여인 룻을 통해서였다. 하나님은 족장시대부터 거대 문명이나 국가 권력으로 세상을 움직이신 분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음으로 따르는 한 사람을 통해 세상의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신 분이다. 놀랍지 않은가. 이방 여인 룻은 한 가문뿐 아니라 이스라엘을 살렸으며 인류 구원이라는 하나님의 큰 그림을 재건한 인물이 되었다.

 

  룻기와 에스더서는 성경에서 여성의 이름이 제목이 된 단 두권의 책이다. 그만큼 짧은 스토리 안에 극적인 구원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하나님은 이방인 룻을 통해 유대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를 구속하셨고, 해외동포(diaspora) 에스더를 통해 바사 제국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셨다. 이방인도 해외동포도 믿음으로 순종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통로가 될 수 있다.

 

 

출처 : <보라통독>, 이상준, 두란노, 2021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