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란노] 성경 에센스

성경에센스 - 마가복음 [BibleEssence - Mark]

by 다니엘(Daniel) 2024. 2. 2.
반응형

 

 

성경에센스 - 마가복음 [BibleEssence - Mark]

 

 

핵심 단어: 마가, 이방인 그리스도인, 마가복음 우선설, 행동 중심, 신속성, 긴급성, 위급성, 십자가 사건, 제자도, 마태복음과 90% 중복

핵심 주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되라

 

 

요약

 

  마가복음은 종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한 책이다. 1-10장은 종으로 오신 예수님의 출현에 대해, 11-16장은 종으로 오신 예수님의 희생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핵심 구절은 예수님이 오신 이유를 나타내는 (10:45) 말씀이다.

 

  마가복음은 최초의 복음서요 사복음서 중에서 가장 간단 명쾌한 복음서다. 예수님의 생애와 죽음을 솔직담백하게, 해설이나 꾸밈없이 사건 중심으로 기록했다.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즉각 순종하시는 종이자 사람들의 필요에 즉각 섬기시는 종으로 묘사되고 있다. 마가복음은 로마인 독자를 대상으로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면 이방인에게는 무의미한 내용, 즉 유대 족보나 율법, 관습은 기록하지 않았고 라틴어를 다수 사용했으며(11가지 단어를 18회 사용), 아람어를 번역해 주었기 때문이다.

 

 마가 요한은 바나바의 조카였고,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오순절에 다락방을 제공했다(행1:13,12:12). 마가는 베드로에게 아들 같은 동역자(벧전5:13)였다. 원래 마가는 바울과 바나바의 선교 동역자였다. 그러나 중도 하차(행13:13)하는 바람에 처음에는 사도 바울의 인정을 받지 못하다가 후일에 바울과 화해하게 됐다.

 

  마가복음에 별명을 붙인다면 "베드로복음"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베드로가 전한 복음에 기초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또한 예수님의 기적 사건이 강론보다 많고(예수님의 전체 35개의 기적 중 18개, 70가지 비유 중 18개가 등장한다), 이야기가 상당히 속도감있게 전개되며, 마무리도 급하게 종결되기 때문이다. 또한 솔직하게 제자들의 무지함을 인정하는 내용도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때, 솔직하고 열정적인 행동파 베드로의 기질이 상당히 반영된 복음서라 하겠다.

 

 

출처 : <보라통독>, 이상준, 두란노, 2021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