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란노] 성경 에센스

성경에센스 - 요한복음 [BibleEssence - John]

by 다니엘(Daniel) 2024. 2. 4.
반응형

 

 

성경에센스 - 요한복음 [BibleEssence - John]

 

 

핵심 단어: 세베대의 아들 사도 요한, 유대인이나 개종자, 구약을 연역적 접근, 표적의 책, 영광의 책, 요한복음의 기독론, 7개의 "나는 -이요"

핵심 주제: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고 생명을 얻어라

 

 

요약

 

  요한복음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증거한 책이다. 1-12장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현현에 대해, 13-21장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영광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요한복음과 복음서의 핵심 구절이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 달리 예수님의 신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메시아 예수보다 로고스 예수를 강조한다. 본서의 목적은 '세상'(본서에 78회 사용)을 위한 구원자 예수를 믿게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1:12,3:16,20:31). 공관복음과 중첩되는 내용은 8%뿐이고 92%는 온전히 독특한 내용이다. 예수님의 행우보다 존재에, 기적보단 강론에, 갈릴리 사역보다 유대 사역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요한("하나님의 은혜")은 자신을 "예수가 사랑하시는 제자"로 표현했다. 애제자 요한은 후에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 같은 존재가 되었고(갈2:9),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를 모시고 에베소에서 목회하던 중 밧모섬에 유배되기 전(AD 95년경)에 본서를 기록했다.예수님 사후 60년에 이렇게 섬세한 내용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요한의 영적 감수성을 보게 된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이 조명한 예수님의 역사성에 신성을 더함으로, 초대교회에 만연했던 영지주의 이단들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고자 했다. 또한 공관복음이 현재와 미래의 직선 구조라면, 요한복음은 천상과 지상의 이중 구조다. 그리고 요한 서신서와 같이 영생과 사랑을 강조한 것을 볼 때, 제자 요한은 실로 영성의 사도요 사랑의 사도였다.

 

 

출처 : <보라통독>, 이상준, 두란노, 2021년 

 

반응형